[에티켓] 볼링장 처음 갈때 꼭 알고 가요~
제가 즐기는 취미생활 중 하나는 볼링이라 요즘에도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볼링장에 갑니다.
어떤 스포츠건 간에 룰이 있고 게임을 즐기는 매너가 있듯이 볼링장에서도 지켜야할 에티켓이 있는데 제가 처음 갔을때 제대로 알려주는 분이 없어서 좀 당황했었거든요. 그래서 처음 가시는 분들 기본 에티켓정도만 숙지하고 가도 즐겁게 볼링 즐기고 올 수 있을것 같아서 준비했습니다. 스포츠는 매너가 반인거 아시죠? 즐거운 운동하러 갔는데 다른 사람에게 피해 주면서 즐기는 건 예의가 아니잖아요 ^^
1. 볼링장에서는 전용 볼링화를 착용합니다. 개인 볼링화가 없으면 볼링장에 구비되어 있는 볼링화를 빌려신으면 되어요.
2. 화장실을 출입할 경우 신고 온 신발이나 슬리퍼로 갈아 신습니다. 볼링화가 물이나 오일 등에 오염될 경우 슬라이딩에 방해를 주거나 넘어져 큰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발이 젖거나 더러운 경우 가능한 어프로치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음료수를 흘렸을때도 볼링화에 묻지 않도록 바로 걸레로 닦아야 합니다)
3. 마이볼이 없으면 볼링장에 구비되어 있는 하우스볼 중에 자신에게 맞는것을 선택하여 꼭 그 볼만 사용합니다.
4. 투구를 할때는 핀이 완전이 세팅된 다음에 합니다. 아무생각없이 어프로치에 올라가시면 안되고 꼭 핀이 다 셋팅 된 다음에 투구를 합니다.
5. 투구를 하러 어프로치에 올라갈때 반드시 왼쪽 오른쪽 사람이 없는지 확인하고 없을때에만 올라갑니다. (꼭! 지켜주세요. 초보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입니다.)
6. 본인 순서를 확인하고 다른 사람이 기다리지 않도록 미리 준비합니다.
7. 투구 하기 위해 어프로치에 올라갔을때도 너무 시간을 오래 끌면 안되요.
8. 볼링장에는 단체고객이 많이 오는데 너무 심한 고함이나 레인위에 단체로 서 있으면 안됩니다.
9. 어프로치에서 투구 이외에 어프로치 밖에서 볼링공을 휘두루면 너무 위험하니 하면 안됩니다.
10. 어프로치에 올라간 사람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11. 게임이 끝난 후 본인이 사용한 볼링화, 볼링공은 제자리에 가져다 놓고 뒷정리를 합니다.
남 녀 노 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볼링 기본 에티켓 숙지 하셔서 예의바른 볼링인 되어 보아요~~